해외축구2015. 4. 10. 18:29

우리나라에 친선 경기하러 왔던 일본 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이 단체 절도를 한 것에 대한 학교 측 설명, 일본 뉴스(영상,야후 기사)입니다.

 

해당 절도한 일본 고등학교는 일본 사이타마현 혼죠다이이치 고교(혼죠 제1 고교 本庄第一高校)로 추정

학교측 내용

원정 기간 : 3월24일~27일 (4박 5일)

목적 : 한국 고등학교와 강화시합

참가비 : 1명당 9만 5천엔

인원 : 총 41명 - 당시 2학년 36명, 현 2학년 1명 , 여자 매니저 1명, 감독(48세), 코치, 통역)

범행일 : 귀국 당일 오전 자유시간

범행 인원 : 22명 (당시 2학년, 현 3학년)

학교 처분 : 22명 자택 근신 처분

4월 다시 서울 방문, 훔친 42점 반납,사죄. 상품 대금 15만 5천엔, 한국 경찰 발표와 다른 것에 "모르겠다."

 

[ 야후 메인 2015.04.11]

 

 

[ 우리나라 방송과 혼죠다이이치 고교 유니폼 비교]

 

 

[ 2015.04.13 일본방송, 닛테레 슷키리 방송(08:00~) 내용 - 무자막 ]

 

 

[일본 고등학교 축구부 선수들 절도 - 학교 측 설명]

* 번역 중 오역,의역,오타 있으니 반드시 원문과 비교하세요.

 

http://headlines.yahoo.co.jp/hl?a=20150410-00000596-san-soci

Q) 지금까지 학교가 파악하고 있는 경위를 설명해 달라.

A) 3월 23~27일, 4발 5일 예정으로 축구부가 서울 시내의 고등학교 및 클럽 팀과 연습 시합을 하기위해, 한국 원정 계획을 세워 실시했다. 26일까지 시합이 있어, 한국 학교, 팀과 시합을 했다. 마지막날 27일, 금요일 10시반쯤, 서울 시내 명동으로 이동해 쇼핑을 하기위해, 현지 안내원의 친척이 하는 쇼핑몰에 꼭 들렸으면한다는 요청이 있어, 거기에 들렸다. 그 쇼핑몰 안이라면 하는 마음에 자유행동을 했다.

 

12시 30분에 버스에 집합해 공항으로 이동해 15시 5분 나리타행으로 인천을 출발. 17시반에 나리타에 도착했다. 의뢰한 버스에 탔을 쯤, 18시경, 상대 안내원으로부터 전화가 와, "쇼핑중에 점원에게 주의받은 학생이 없었나?"라고 들어, 감독이 물었을때 1명이 주의를 받았다고 신고했다. "주의를 받은 사람이 1명 있다"라고 전하자, 백화점 경비원으로부터 "이상한 영상이 찍혀있어, 물건을 훔친 학생이 없는지 확인해줬으면 한다고 들었다."라고 안내원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그 자리에서 확인했을 때, 버스 안에서 22명 학생이 "내가 훔쳤다"라고 말해 그곳에서 발각했다.

 

4월 2~4일에 걸쳐 티켓 사정으로 감독이 처음 한국에 갔다. 그후 따로따로 학생 몇명을 데리고 갔다. 2,3일에 경비회사를 방문하고, 회의실에서 조사를 받았다. 상대는 통역이 3명 있었다. 지금까지 우리가 파악한 흐림은 이런 것이다.

훔친 수는 키 케이스, 화장품 포치, 동전지갑등 42점 15만 5천엔이다. 상대 경비원에게 1점 1점 몰수돼, 이건 얼마?라며 경비원과 확인하면서, 상점 주인이 가격을 정한대로 지불했고, 상점측 경비회사 쪽에는 "이걸로 합의됐다"라고 들어 돌아왔다.

원래 경비회사로부터 합의하기위해서는 대금을 대금을 지불받고, 몰수하기위해 다시한번 한국에 왔으면 한다라고 해서, 사죄하러 갔다.

 

참가 한건 41명 원정단, 내용은 3학년, 당시 2학년 36명. 2학년이 된 학생은 1명으로 선수로서는 37명. 그외 학교 교사인 48세 감독과 코치. 여기서 고용한 통역과 매니저(여) 1명 총 41명으로 참가했다.

절도한 학생들은 6일 이후 자택 근신을 하고 있다. 장래가 있는 젊은이들이기에 근신은 처분이 아니라 지도의 일원으로서, 자신을 다시한번 바라보는 의미로, 반성문과 과제를 하고 있다. 개개인의 반성 정도도 바뀌기때문에 기간도 며칠이라고 정하지 않고, 개별로 다른 시스템을 하고 있다.

 

Q) 왜 절도했는가
A) 우리들도 학생들에게 물었다. 그 장소는 10개 점포가 모여있는 복도로, 점원은 2,3명밖에 없었던것 같다. 학생이 말하길 "점원이 없어서" "누가 하는 걸 보고 이거라면 나도 할수있을거라 생각했다" "무심코 우발적으로"등으로, 마지막으로 선물로 훔치자등, 누가 선도한것은 아닌것 같다. 상대 조서에도 답했고, 교사가 물어도 그렇게 답했다. 이후 개별적으로 가정 방문을 실시하면서, 학생의 내면적인 것은 어째서,  어떤 마음이었는지 등은 앞으로 해 나갈것이다.

 

 

http://headlines.yahoo.co.jp/hl?a=20150410-00000604-san-soci&pos=3

Q) 학생에게 묻지는 않았는가
A) 대충은 했지만 그때 어땠는가, 그런 상세한 이야기는 앞으로 담임이 할것이다.


Q) 22명이라는 많은 인수가, 어떻게 절도했는지 파악했는가
A) TV에서 본 것이 우리들도 처음. 아무도 없는 상점 안에서 가방에 넣는 영상이 확인됐다는 보고를 받았다.


Q) 누군가 1명이 하는 걸 보고 따라했다.
A) 구체적으로 누가 처음 했는지등은 파악안됐다.


Q) 유니폼을 입고 있었는가
A) 유니폼은 아니지만 원정 저지를 입고, 축구부라고 알수 있는걸 입고 있다. 학교명도 로마자로 써있다.


Q) 훔친 걸 돌려준 것은 경비회사인가
A) 현장이 계약하고 있는 경비회사라고 한다.


Q) 상대 움직임은
A) 2,3일에 학생과 감독이 가서 피해품을 반납하고 왔따. 4일은 아무것도 안했다. 티켓 사정으로 4일에 돌아온 학생도 있다.


Q) 훔친 학생이 자신이 훔친 만큼 지불했다.
A) 그렇다. 만약 상점에서 화장 포치를 2천이라고 말하면 그 금액을 지불했다. 그리고 훔친 것도 몰수됐다.


Q) 물품 몰수와 지불은 경비회사에서 사죄는 상점에서 실시했다.
A) 그렇다.


Q) 절도한 22명은 전원 3학년
A) 그렇다. 이제 3학년이다.


Q) 하지않은 학생은 22명이 절도한 것을 알고 있는가
A) 담당은 물어봤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파악하고 있지 않다.


Q) 인솔한 감독과 코치는 어디에 있었는가
A) 쇼핑몰내에 있었다고 한다.


Q) 축구부 전체 몇명인가
A) 전체 130명 이상, 약 130명이다.


Q) 원정을 간 것은 희망제인가
A) 돈이 들기때문에 모든 가정이 갈수는 없다. 가족의 희망과 학생의 희망, 낙제점이 없는가 등 전부를 감안했다.기본적으로는 희망자가 가게 된다.


Q) 평소 생활태도도 가미된다. 22명은 문제행동등은 없었는가
A) 특별히 문제행동이 있는 학생은 없다. 굳이 말하자면 활발하다. 반에서 리더가 될만한 아이가 많다. 약간 지도는 있었지만, 절도를 하거나 불량 경향이 있거나 좋지않은 사람과 어울리는 것은 일절 없는 아이들이다.

 

Q) 원정전에 지도는 없었는가
A) 당연히 있다. 원정전에는 감독이 사고등이 없도록 주의를 하고 있다.

 

Q) 원정은 올해가 처음인가
A) 아니다. 원정은 올해로 10회째가 된다.

 

Q) 매년 하고 있다.
A) 그렇다. 지금까지 문제는 없었다.

 

 

http://headlines.yahoo.co.jp/hl?a=20150410-00000607-san-soci&pos=4

Q) 왜 절도를 알아차리지 못했나
A) 쇼핑몰의 일부가 선물 가게로, 교사 눈 앞에서 한다면 알아차리겠지만, 쇼핑몰 안은 전부 자유행동이 돼서, 시간적으로 만나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왜 알아차리지 못했는지는 이렇고 저렇다라고 말할수 없다.

 

Q) 훔진 건 자기 트렁크에 넣었다.
A) 훔친 건 가방에 넣어뒀다고 생각한다. 트렁크가 아니라 소지품으로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큰거라면 세관에서 걸리겠지만 동전지갑이나 키 케이스 등이라서 그런 것도 없었다.

 

Q) 축구부 활동의 움직임은
A) 축구부 활동은 여러 의견이 있따. 앞서 말했듯이 130명을 넘는 부원이 있다. 실제로 한국원정에 간 것은 37명으로, 100명 가까운 학생이 한국에도 가지않고 일본에서 연습을 했다. 그래서 옛날에는 연대책임적인 활동정지 등이 처음 떠올리지만, 이 학생들은 되돌리기 어려운 사건을 일으키고 말았지만, 같은 부원 중에는 일본에서 열심히 하고 있는 아이들도 있어, 그 아이들의 마음을 생각하면 부활동으로서는 활동해도 된다는 의미로, 사건에 관련된 학생을 빼고 활동해도 된다고 하고 있다.

 

Q) 공식전에 대해서는
A) 고익전에 대해서는 자숙하자는 걸로 생각하고 있다.

 

Q) 22명이 주력 멤버인가
A) 과거에 선수로서 뽑힌 선수도 있다. 물론 모두가 아니다. 주장도 원정멤버에는 포함돼 있지만, 22명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Q) 먼저 사죄 코멘트를 했으면 한다.
A) 이렇게 한국에 실례해 문제를 일으키고, 세간을 시끌럽게 해 죄송하다고 생각한다. 또 실제로 한국에 살고 있는 일본인도 많이 있고, 앞으로 한국에 가게되는 분도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런 분들에게 안좋은 생각을 하게하고, 이후 "일본 고등학생은"을 듣게 되는것이 아닐까라고 매우 죄송하다. 앞으로 젊은 세대와 연세 있는 분도 한국에 가게될거라 생각하는데 "일본인이 왔으니까 절도에 조심해"등 한국인이 생각하면 어떻게 될지 그건 면목없다고 생각한다. 학교로서 교육으로 부족한 것이 있었는가 생각하고, 이 사태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이후 이런 것이 일어나지 않도록 개선을 도모하며, 검토해, 대응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본교를 응원해준 여러분에게 이후 이런 것이 없도록 또한 학생의 마음에 호소할수있는 지도를 하겠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다시한번 잘부탁드립니다.

 

Q) 진상구명을 위한 조사위원은
A) 지금은 그건 이야기가 없다. 그러나 서류송검된다는 이야기도 있고, 송검안된다는 이야기도 있어, 송검된다면 변호사와 상담하면서 이후 대응을 생각하고 있다.


Q) 한국 경찰로부터 학교에 사정청취는 왔는가
A) 경찰은 일절 연락은 없었다. 현지에서도 경비회사가 경찰에서도 사정을 말합시다라면서, 경비회사 쪽이 데려가 줬다고 한다. 경비회사 쪽, 상점 쪽이 서로 이야기한 것으로는 , 이 건은 합의로 끝이다라는 것이다.

 

Q) 원정 계기는 국제친선 의미도 있었는가
A) 원래 가기시작한 것은 일본에서 고등학교에 근무했던 한국 국적의 교사가 있어, 그 사람의 기획으로 가기시작했다고 한다.

 

Q) 합의서는 보내 왔는가
A)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보낸다는 이야기는 됐다.

 

Q) 합의가 되면 경찰 개입은
A) 우리들이 생각하는 합의라면 경찰에는 가지 않는다고 새악ㄱ하지만, 그 후 경찰에도 갑시다라는 걸로 조서를 받았다고 하지만, 시스템 차이도 있지만 이제 이걸로 끝이라는 확인은 경비회사와 상점 쪽에서 두번 세번 확인했다는 걸로 돼 있다.

 

Q) 실제 경철에도 갔다
A) 그렇다

 

Q) 검거라는 이야기다.
A) 검거가 되면 신병 확보돼지만, 실제 학생은 자택에 있고, 특별히 연락은 지금은 나에게는 오지않았고, 체포,송검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Q) 기소될 가능성은
A) 모른다. 기소되지 않는다는 사람도 있고, 서류 송검됐다는 사람도 있고. 조금 확인이 필요하다고 것.

 

Q) 보화자회를 열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이야기를 했나
A) 일련의 경위에 대해 근신한고 있는 학생의 보호자에게는 경위를 설명했지만, 여기에서 연습하고 있는 남은 학생에게게는 아직, 정식으로 이야기를 안했다. 그래서 원정에 가지 않은 학생 보호자에게 경위를 설명해야하기에 오늘 밤 할 예정이다.

 

Q) 학교로서는 합으로 끝내고 싶다.
A) 아니다, 상대측에서 합의를 위해 오지 않겠나라는 이갸기가 와서, 그렇다며 잘 부탁한다고.

 

Q) 이번에 지불한 것은
A) 42점 15만 5천엔 지불했다.


Q) 한국 발표와는 다르다
A) 학교가 파악하고 있는 것은 앞서 말한 액수다.

 

Q) 가장 많이 훔친 학생은
A) 많아도 2점


Q) 대부분의 학생이 대부분 2점 훔쳤다는 것이 된다.
A) 그렇다

 

Q) 이후 원정은
A) 축구부는 현재 해외원정은 금지. 그러나 타 부활동은 어떤가하면 글로벌 시대에서 모든 학생의 원정을 금지하는 것은 유학을 하고 싶어 우리에게 오는 학생도 있고, 그런 싹은 짜르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고있다.


Q) 함께 있던 감독, 코치는
A) 제가 있었는데 죄송하다.라고 한다. 감독은 십수년 지도하고 있다. 4월 6일부터 1개월간 지도정지를 명하고 있다.

 

 

 

 [ 닛테레 계 NNN ]

원본 영상 및 스크립트 http://headlines.yahoo.co.jp/videonews/nnn?a=20150410-00000048-nnn-int

 

 

 

 

 [ TBS 계 JNN ]

원본 영상 및 스크립트 http://headlines.yahoo.co.jp/videonews/jnn?a=20150410-00000048-jnn-int

 

 

 

 [ FNN ] 

원본 영상 및 스크립트 http://headlines.yahoo.co.jp/videonews/fnn?a=20150410-00000034-fnn-soci

 

 

 

 

Posted by 차삐라의 축구기록 ___,

댓글을 달아 주세요